‘완전자율주행 꿈 실현한다’ 자동차안전연구원 K-시티, ‘이달의 한국판 뉴딜’ 선정

지난 10월 ‘이달의 한국판 뉴딜’ 자율주행차(자율주행차)는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로 우리 삶을 바꾸고 새로운 산업과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많은 기업들이 관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기술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율주행차 산업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반복·재현 실험이 가능한 시험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자동차안전연구원 K-시티는 운전자 조작 없이 도착지까지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운영하는 자율주행차의 각종 대응력을 실험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하고 있는 국내 최초 자율주행 실험단지다. 자율주행차 상용화 촉진을 위한 직접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인재 발굴, 전문인력 양성, 산·학·연과의 기술교류 및 공동연구의 장 마련 등을 거쳐 2021년 10월 ‘이달의 한국판 뉴딜’에 선정됐다.

재정적으로 열악한 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된다

건물면, 신호교차로, 버스전용차로 등을 모사한 K시티 도심부 ⇔자동차안전연구원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K-시티는 2018년 12월 국토 교통부가 자동차 안전 연구원 주행 시험장 내에 32만㎡규모로 조성했습니다.자동 운전시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서 차량 대응력을 실험할 수 있도록 실제 5큰길 환경(자동차 전용 도로·시내·커뮤니티부·교외 도로·자동 주차 시설)을 표현했습니다. K-시티 조성 후 이곳에서 시험 운행을 통해서 허가를 받은 자동 운전 차량은 모두 71대로 전체의 3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약 46억원의 사용료 감면 혜택도 91의 기업과 대학에 전달되었습니다.현재까지 자동 운전 차의 실험에 참여한 기관은 모두 108개, 횟수는 2,354회(무상 2,064회 유상 290회 1만 2,199시간)입니다.자동 운전은 아직 미개척지이어서 충분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어도 분명히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지 못한 기업은 투자를 유치하기 어렵습니다.국토 교통부와 자동차 안전 연구원은 재정적으로 열악한 중소 기업이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2019년 초부터 K-시티를 무상으로 개방했습니다.한 중소 기업 관계자는 “재정 여건이 심하고 자동 운전 기술 개발을 포기할까 생각했다”며”그런데 K-시티를 무상으로 개방해서 견딜 수 있고 지금은 자동 운전 차 관련 정부 과제 프로젝트 100억원 수주 등 어느 정도 기반을 다지고 있다.한국의 중소 기업의 기술 개발에 필수적인 인프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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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 정식으로 제작·판매되기 위해서는 자동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제작 시 지켜야 할 최소한의 기준, 즉 안전기준이라는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자율주행차의 경우 안전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상용화가 어려웠지만 K-시티 실험을 바탕으로 한국은 3단계(레벨 3) 안전기준을 마련했습니다. K-시티는 앞으로 시설과 장비를 첨단화해 4단계(레벨 4), 5단계(레벨 5) 이상 기술을 상용화할 수 있도록 시험장을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당초 레벨3 자율주행차를 주요 대상으로 조성됐지만 자율주행차법 등의 시행으로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어 K-시티의 첨단화가 필요해졌습니다. K-시티는 이를 통해 레벨 4 이상의 기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한국 자율주행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환경.지난 10월 ‘이달의 한국판 뉴딜’에 선정된 자율주행 실험단지인 자동차안전연구원 K-시티⇔ 자동차안전연구원완전 자동 운전 차(레벨 4이상)에서는 조건부 자동 운전 차(레벨 3)와 달리 돌발 및 위험 대처 상황에서도 인간이 아니라 차량이 전면적으로 운행의 책임을 지겠습니다.K-시티는 기상, 통신(터널·빌딩 숲), 도심부의 혼잡 주행 등 운전이 곤란한 고도 환경에서도 운행할 수 있는 차량을 만들기 위해서 시험 시설을 만들고 있습니다.심사를 담당한 서·교은죠은 감독(이날치발도 한국 관광 공사 광고 제작)는 “자동 운전 차는 기술 개발 경쟁이 치열한 분야이며, 정부·기업·학계가 힘을 모아 세계 주도권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며”한국판 뉴딜이 추구하는 방향과 맥을 같이 하고 이달의 한국판 뉴딜에 선정하게 됐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이·옹주 방송 작가는 “K-시티는 한국 자동 발전을 위해서 꼭 필요한 환경”이라며”성공할 때까지 시험을 반복하는 성과를 끌어올리는 과정이 한국판 뉴딜의 도전 정신과 변하지 않는 “라고 하는 심사 소감을 밝혔습니다.자동차 안전 연구원 관계자는 “향후 한국의 주요 음식이 되는 자동 운전 산업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과 경기 침체라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도약하기 위한 발판이 되도록 하는 기반 시설로 발전시키는 “이라고 밝혔다.정책 주간지<공감>홈 페이지의 원문 기사를 본다완전자율주행차(레벨 4 이상)에서는 조건부 자율주행차(레벨 3)와 달리 돌발 및 위험 대처 상황에서도 인간이 아닌 차량이 전적으로 운행을 책임집니다. K-시티는 기상, 통신(터널, 빌딩숲), 도심 혼잡주행 등 운전이 어려운 고도환경에서도 운행할 수 있는 차량을 만들기 위해 시범시설을 만들고 있습니다.심사를 맡은 서경종 감독(이날치밴드 한국관광공사 광고제작)은 “자율주행차는 기술개발 경쟁이 치열한 분야로 정부·기업·학계가 힘을 합쳐 세계 주도권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며 “한국판 뉴딜이 추구하는 방향과 맥을 같이해 이달의 한국판 뉴딜로 선정하게 됐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언주 방송작가는 “K-시티는 한국의 자율주행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환경”이라며 “성공할 때까지 시험을 반복해 성과를 내는 과정이 한국판 뉴딜의 도전정신과 다르지 않다”는 심사 소감을 밝혔습니다.자동차안전연구원 관계자는 “향후 국내 주요 먹거리가 될 자율주행 산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경기침체라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도약하기 위한 발판이 되도록 하는 기반시설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정책주간지 <공감> 홈페이지 원문기사 보기완전자율주행차(레벨 4 이상)에서는 조건부 자율주행차(레벨 3)와 달리 돌발 및 위험 대처 상황에서도 인간이 아닌 차량이 전적으로 운행을 책임집니다. K-시티는 기상, 통신(터널, 빌딩숲), 도심 혼잡주행 등 운전이 어려운 고도환경에서도 운행할 수 있는 차량을 만들기 위해 시범시설을 만들고 있습니다.심사를 맡은 서경종 감독(이날치밴드 한국관광공사 광고제작)은 “자율주행차는 기술개발 경쟁이 치열한 분야로 정부·기업·학계가 힘을 합쳐 세계 주도권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며 “한국판 뉴딜이 추구하는 방향과 맥을 같이해 이달의 한국판 뉴딜로 선정하게 됐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언주 방송작가는 “K-시티는 한국의 자율주행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환경”이라며 “성공할 때까지 시험을 반복해 성과를 내는 과정이 한국판 뉴딜의 도전정신과 다르지 않다”는 심사 소감을 밝혔습니다.자동차안전연구원 관계자는 “향후 국내 주요 먹거리가 될 자율주행 산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경기침체라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도약하기 위한 발판이 되도록 하는 기반시설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정책주간지 <공감> 홈페이지 원문기사 보기완전자율주행차(레벨 4 이상)에서는 조건부 자율주행차(레벨 3)와 달리 돌발 및 위험 대처 상황에서도 인간이 아닌 차량이 전적으로 운행을 책임집니다. K-시티는 기상, 통신(터널, 빌딩숲), 도심 혼잡주행 등 운전이 어려운 고도환경에서도 운행할 수 있는 차량을 만들기 위해 시범시설을 만들고 있습니다.심사를 맡은 서경종 감독(이날치밴드 한국관광공사 광고제작)은 “자율주행차는 기술개발 경쟁이 치열한 분야로 정부·기업·학계가 힘을 합쳐 세계 주도권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며 “한국판 뉴딜이 추구하는 방향과 맥을 같이해 이달의 한국판 뉴딜로 선정하게 됐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언주 방송작가는 “K-시티는 한국의 자율주행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환경”이라며 “성공할 때까지 시험을 반복해 성과를 내는 과정이 한국판 뉴딜의 도전정신과 다르지 않다”는 심사 소감을 밝혔습니다.자동차안전연구원 관계자는 “향후 국내 주요 먹거리가 될 자율주행 산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경기침체라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도약하기 위한 발판이 되도록 하는 기반시설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정책주간지 <공감> 홈페이지 원문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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