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런 포스팅을 할 줄은 몰랐는데 (페이퍼드라이버 7년차, 도로주행 4회 불합격자) 우연한 기회에 현대 넥쏘 수소차를 타볼 기회가 생겼어요! 세계적인 (미국의) 친환경차 트렌드가 리튬이온 배터리 전기차여서 이제 전기차가 많이 적응된 것 같아요.곳곳에 전기차 배터리 충전소도 많이 생기고 도로 위 파란 번호판을 단 전기차도 쉽게 볼 수 있으니까요! 참고로 한국이 리튬 이차전지 글로벌이거든요! (sk이노베이션, 삼성sdi, lg화학) 수소에너지를 연료로 하는 수소차는 아직 생소한 것 같습니다.한때 친환경 에너지를 개발하자는 국가연구사업으로 수소에너지 연구를 시작했는데… 뭐 여러 가지 이유로… (수익성 때문이죠?)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는 …… FCECFuel Cell Electric Vehicle 수소를 연료전지로 사용하여 전기모터로 주행하는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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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수소차라고 불리는 기본 콘셉트는 수소에너지를 연료로 사용해 전기모터를 돌려 주행하는 자동차입니다.순수전기차(EV)는 리튬이온 이차전지를 충방전을 통해 전기에너지를 이용해 모터를 돌려 주행하는 자동차입니다. 둘 다 휘발유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배기가스는 당연히 나오는 것은 아니지요?수소차는 수소와 공기(산소)가 만나기 때문에 물만 나올 것입니다. 전기차는 단지 아무런 유해물질도 배출되지 않습니다.친환경적인 점에서 미래의 차는 EV가 될 수밖에 없겠죠? 현대차 FCEV 2018 넥쏘nexo
서론은 여기까지 본격 넥쏘 스펙입니다.가격은 비싼 편이지만 친환경차는 국가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문제는 충전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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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ev는 번호판이 파란색이에요 (웃음)
이렇게 손잡이도 들어갔다 나온다 그래요!실은 저는 차에 관심도 없고……잘 모르니까…^^찍은 사진이 별로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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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는 이렇습니다!디스플레이가 굉장히 길거든요~ 그리고 전기차라서 무소음! 근데 제일 대단한 건…
자, 율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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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도로에서 자동 운전 중 넷소···자동 운전도 요즘 핫 트렌드군요(울음).얼마 전 자동 운전 차에 관한 강의를 듣기도 했는데 이렇게 실제로 보면 정말 신기했습니다!나보다 운전 잘하는 것 같아요···물론 아직 완벽하게 상용화된 기술은 아닙니다.제가 느낀 부족한 점은 1. 차선 변경할 수 없습니다. :앞 차와의 간격을 맞추며 앞의 차가 속력을 떨어뜨리거나 내 앞에 다른 차가 무너졌을 때는 속도를 줄일 수도 있지만 차선 변경하면서 주행은 아직 못했어요.기술이 없는 게 아니라 아직 위험성 때문 상용차에는 넣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그래서 고속 도로에서 한차선으로 갈 때만 자동 운전할 수 있습니다.2. 차선 인식이 조금 헷갈립니다.:기존 차선을 끄고 새 차선을 그린 도로에서 약간 차선을 잘못 같았습니다. 그런 도로에서는 한쪽에 비뚜름히어 다니거든요.사실 이 정도의 자동 운전 수준까지 온 것만으로도 정말 새 세계입니다..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모드를 켜고 우와 하고 놀랐어요.하루하루 이렇게 발전해가니 원..따라가기 힘드네요.

그런데 수소차가 상용화되기 어려운 이유…그건 수소충전소…. 서울에도 2곳뿐이거든요.
근처 충전소가……65km…사실 수소에너지 자체는 싸지만 수소충전소 건설비용이 엄청나..매우비쌉니다…수십억 수준..


![경기도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모델 확립 및 확대 방안에 관한 연구[경기연구원 연구보고서] 경기도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모델 확립 및 확대 방안에 관한 연구[경기연구원 연구보고서]](https://www.gereports.kr/wp-content/uploads/2017/09/%EC%9E%90%EC%9C%A8%EC%A3%BC%ED%96%89-%EC%9E%90%EB%8F%99%EC%B0%A8%EC%9D%98-%EB%B0%9C%EC%A0%84%EC%9D%84-%EB%B3%B4%EC%97%AC%EC%A3%BC%EB%8A%94-3%EA%B0%80%EC%A7%80-%EC%82%AC%EB%A1%80_1-820x549.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