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감소증 증상> 근력저하 원인, 자가진단검사치료 ◇ 근감소증 증상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신체 노화로 인해 근감소증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더불어 근육량이 줄어들고 근력 저하까지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이때 근력 저하로 걷거나 서 있는 것조차 어려워져 평생 생활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근육량이나 근력 저하로 관절에 무리가 생기고 연골 손상이나 관절염이 나타날 가능성도 굉장히 높아집니다.
이로 인해 보행과 같은 일상생활을 하는 데도 어려움이나 고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때 근감소증 증상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에는 근육 손실뿐만 아니라 뼈대도 약해지고 약간의 충격이나 전도에도 골절이 생기기 쉽습니다. 더불어 기초체력이나 근력 저하로 최악의 경우 혼자 제대로 움직이지 못해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근육량이 감소하게 되면 기초대사량뿐만 아니라 신진대사 기능도 크게 떨어지고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로감-무기력-고혈압-당뇨병-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 -폐질환 -치매 -관절염 -골다공증 -척추질환-감염증-퇴행성질환-호르몬질환-이상지혈증-신장질환-암 등 다양한 증상이나 질병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근감소 증상은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나타나는데 주로 노인층에서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왜냐하면 신체 노화 과정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일단 근감소증이 나타나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사망률의 경우 최소 2배 정도 높아집니다.
근감소증의 증상에 대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혹시 어땠습니까. 다음으로 근감소증의 원인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린 후 자가진단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근감소증의 원인-일반적으로 연령이나 성별 등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주로 단백질 음식을 적게 먹거나 운동 부족으로 인해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그 외에도 단백질 흡수에 문제가 있을 때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신체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근육이 감소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고혈압, 당뇨병, 뇌심혈관, 간, 폐 등 만성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만성질환의 경우 밀접한 관련이 있고 근감소증이 나타날 확률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근감소증의 원인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렸는데 어떠셨나요? 다음으로 근감소증 자가진단에 대해 매우 궁금해하실 것이므로, 알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근감소증 자가진단 – 일반적으로 종아리 주위의 정도에 따라 자가진단이 가능합니다. 남자 종아리 둘레 -34cm 이하, 여자 종아리 둘레 -33cm 이하면 근감소증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손가락을 펴고 종아리 주위를 잡았을 때 쉽게 잡히거나 느슨해지는 정도라면 근감소증 자가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근감소증 자가 진단에 대해 알려 드렸는데, 어떠셨나요? 다음으로 근감소증 검사에 대해 아는 범위 내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근감소증 검사-일반적으로-근육량-근력저하-근기능저하-등등 정도에 따라 근감소증 검사를 실시합니다. 이때 – X-ray – CT – MRI – 등등을 이용하여 검사합니다.
그 외에도 -키-나이-성별-체중-지방량-악력정도-보행정도-등등에 따라 근감소증이 있는지 검사하기도 합니다. 이때 근감소증 진단을 받은 경우에는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원인에 맞게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해당 질환을 악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근감소증 검사에 대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잘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마지막으로 근감소증 치료에 대해 아는 범위 내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근감소증 치료 – 일반적으로 의학적으로 치료방법이 거의 없으므로 미리 예방해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많이 먹고 근육을 만드는 근력운동 위주로 많이 해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특히-스쿼트-복근-팔굽혀펴기-아령 -철봉-아령 -등 무산소운동 위주로 최소 일주일에 2번 이상 해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초기에는 낮은 강도로 시작하여 서서히 운동 강도를 높여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그 외에도 걷기와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3개월 이상 계속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더불어 시간이 날 때마다 스트레칭 운동이나 밸런스 운동을 적절히 병행해 주시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만약 65세 이상 고령층이나 만성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저강도 무산소 운동이나 걷기 등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고강도 무산소 운동보다는 저강도 유산소 운동 위주로 운동 시간에 중점을 두고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이외에도 단백질이 전혀 부족하지 않도록 닭가슴살, 콩제품, 유제품과 같은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하루 3끼 골고루 권장량 내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루 단백질 권장량이라면 본인 체중 1kg당 약 1.2~1.4g 정도 단백질을 섭취해 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 밖에도 단백질 파우더와 같은 보충제를 적절히 복용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이외에도 단백질이 전혀 부족하지 않도록 닭가슴살, 콩제품, 유제품과 같은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하루 3끼 골고루 권장량 내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루 단백질 권장량이라면 본인 체중 1kg당 약 1.2~1.4g 정도 단백질을 섭취해 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 밖에도 단백질 파우더와 같은 보충제를 적절히 복용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근감소증의 증상, 근력 저하의 원인, 자가 진단 검사 치료에 대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했는데 어떠셨나요? 위 포스팅을 읽어보시고 근감소증에 대해 알아보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조금이라도 원하시는 정보를 얻으셨다면 그냥 나오지 말고 공감을 눌러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