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2027년에 레벨 4이상의 자동 운전 자동차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레벨 4부터는 무인 자동 운전 자동차에서 운행할 수 있는 드라이버 없이 차만에서 이동할 수 있게 된다는 뜻입니다.전술한 것처럼 자동 운전 자동차가 상용화되려면 이용자 관점에서 이동성 서비스가 정의되어야 하고 모델도 확립되어야 합니다.또 아직 기존 법 테두리에서 특례를 적용되거나 규제 샌드 박스를 통해서 기존의 제도 범위 밖에 기술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가 제공되는 제도 개선도 필요합니다.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 하에 자동 운전 모빌리티 서비스 모델을 확립하고 현재 시범 운행 중인 현황을 바탕으로 자동 운전 자동차 모빌리티 서비스 모델을 정의하고 인프라와 제도를 검토하고 개선 방향을 제안합니다.■ ■ ■ 동향과 사례 검토 관련 제도 및 동향 국내 동향 한국은 모 빌러티 시대의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실현하기 때문에 2022년”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그림 2-1]처럼 발표하고 있습니다.첫째, 완전 자동 운전 시대를 열고 둘째 교통 정체 없는 항공 모 빌러티를 실현하기, 셋째, 스마트 물류 이동성으로 커스터마이즈 된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마지막으로 모빌리티 시대에 맞는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확산시키고 이동성 기술 도시 융합을 통한 미래 도시를 실현합니다.이 내용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분야별 과제를 이끌고 10년 연차별로 추진하게 하였습니다.([표 2-1])
한국은 2027년 레벨4 이상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레벨4부터는 무인자율주행자동차로 운행할 수 있는 운전자 없이 차량만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려면 이용자 관점에서 모빌리티 서비스가 정의돼야 하고 모델도 확립돼야 합니다. 또한 아직 기존 법의 테두리에서 특례를 적용받거나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기존 제도 범위 밖으로 기술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가 제공되는 제도 개선도 필요합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 아래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모델을 확립하고 현재 시범 운행 중인 현황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모빌리티 서비스 모델을 정의하고 인프라와 제도를 검토하여 개선 방향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 동향과 사례 검토 관련 제도 및 동향 국내 동향 한국은 모빌리티 시대의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2022년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그림2-1]과 같이 발표하고 있습니다. 첫째,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열고, 둘째, 교통체증 없는 항공 모빌리티를 구현하고, 셋째, 스마트 물류 모빌리티로 맞춤형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모빌리티 시대에 맞는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확산시켜 모빌리티와 도시 융합을 통한 미래 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분야별 과제를 도출하여 10년간 연차별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표2-1])
자동 운전 관련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현황 교통 약자 이동 지원 모빌리티 서비스 교통 약자 이동 지원 모빌리티 서비스는 교통 약자의 이동 특성과 니즈를 반영한 Lv.4+수준의 자동 이동 지원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는 연구 사업입니다.여기서 Lv.4+는 레벨 4이상의 수준을 의미합니다.이용 대상을 교통 약자에 파악하고 이동의 편리성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자동 운전 차의 관제 및 운영, 데이터 통합 관리, 교통 약자 모빌리티 지원을 위한 자동 운전 차 플랫폼 기술을 실증합니다.연구 기간은 6년(2021~2026년), 정부 출자금 150억원 수준으로 진행되며 ① Lv.4+교통 약자·교통 소외 지역의 이동 지원 자동 운전 차량 플랫폼, ② Lv.4+교통 약자 이동 지원 자동 운전 운영·관제 시스템, ③ 교통 약자 자동 운전 이용자 서비스 및 내부 관리 시스템 ④ 교통 약자 이동 지원 정책 지원·운영 평가 시스템 및 관련 법·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연구 개발 목표입니다.
자율주행 관련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현황 교통약자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 교통약자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는 교통약자의 이동 특성과 니즈를 반영한 Lv.4+ 수준의 자율주행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는 연구사업입니다. 여기서 Lv.4+는 레벨4 이상의 레벨을 의미합니다. 이용 대상을 교통약자로 특정해 이동 편의를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자율주행차 관제 및 운영, 데이터 통합관리, 교통약자 모빌리티 지원을 위한 자율주행차 플랫폼 기술을 실증합니다. 연구기간은 6년간(2021~2026년) 정부출연금 150억원 수준으로 진행되며 ① Lv.4+ 교통약자·교통소외지역 이동지원 자율주행차량 플랫폼 ② Lv.4+ 교통약자 이동지원 자율주행 운영·관제시스템 ③ 교통약자 자율주행 이용자 서비스 및 차량 내 돌봄 시스템 ④ 교통약자 이동지원 정책지원·운영 평가시스템 및 관련 법·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연구개발의 목표입니다.
실시간 수요 대응 자동 운전 공공 교통 이동성 서비스 공공 교통 수요에 실시간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사전에 예측하고 D2D(Door– to-Door)모 빌러티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연구 사업입니다.실시간 대중 교통 수요를 예측하고 노선 배분을 최적화하고 공공 교통 기관 D2D서비스를 실현하고, 자동 운전 공공 교통 모빌리티 플랫폼의 기술 개발 및 실증 운영하고 검증하는 연구입니다.2021년부터 2027년까지 7년간 정부 출연금 180억원에서 열리고 실시간 수요 대응 자동 운전 대중 교통 서비스 특화 자동 운전 시스템 공공 교통 운영 및 관제 시스템, 자동 운전 공공 교통(Lv4/4+, Driverless)차량 제작, 이용자 중심의 자동 운전 공공 교통 이동성 운영 평가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실시간 수요 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모빌리티 서비스 대중교통 수요에 실시간 대응하기 위해 사전에 예측하고 D2D(Door – to-Door)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연구 사업입니다. 실시간 대중교통 수요를 예측하고 노선 배분을 최적화해 대중교통 D2D 서비스를 구현하고 자율주행 대중교통 모빌리티 플랫폼의 기술 개발 및 실증 운영, 검증하는 연구입니다. 2021년부터 2027년까지 7년간 정부출연금 180억원으로 진행되며 실시간 수요 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특화 자율주행 시스템, 대중교통 운영 및 관제 시스템, 자율주행 대중교통(Lv4/4+, Driverless) 차량 제작, 이용자 중심 자율주행 대중교통 모빌리티 운영 평가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자율주행 Lv. 4/4+공유차(Car-Sharing) 서비스 본 연구는 자율주행(Lv. 4/4+) 기반 공유차 서비스 모델 개발과 실증을 위한 연구로 2022년부터 2027년까지 6년간 정부출연금 150억원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 내용은 자율주행 공유차 서비스 기술 개발 및 리빙랩 운영, 실증입니다. 그리고 관제 시스템 개발, 서비스 플랫폼 평가, 자율주행 공유차 서비스 기술 지원 및 분석을 연차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사업 성과로는 자율주행 공유차 서비스 관리 및 기반 기술, 자율주행차 공유 서비스 기술, 공유차 및 원격 제어 시스템, 서비스 플랫폼 평가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Lv. 4/4+공유차(Car-Sharing) 서비스 본 연구는 자율주행(Lv. 4/4+) 기반 공유차 서비스 모델 개발과 실증을 위한 연구로 2022년부터 2027년까지 6년간 정부출연금 150억원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 내용은 자율주행 공유차 서비스 기술 개발 및 리빙랩 운영, 실증입니다. 그리고 관제 시스템 개발, 서비스 플랫폼 평가, 자율주행 공유차 서비스 기술 지원 및 분석을 연차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사업 성과로는 자율주행 공유차 서비스 관리 및 기반 기술, 자율주행차 공유 서비스 기술, 공유차 및 원격 제어 시스템, 서비스 플랫폼 평가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Lv. 4/4+ 기반 도시환경관리서비스 도로 노면청소, 미세먼지 모니터링과 청정, 방역·소독 등 자율주행 Lv. 4/4+ 기반 도시환경관리서비스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입니다.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정부 출자금은 120억원입니다. 도시 환경 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Lv.4/4+ 자율주행차 시스템을 개발하고 도시 환경 관리 서비스 운영 관리 및 원격 제어 기술을 개발합니다. 자율주행 도시 환경 관리 서비스를 위한 차량과 차량 시스템, 운영 센터 시스템 설계서, 운영 센터, 원격 주행 시스템, 그리고 자율주행 도시 환경 관리를 위한 서비스 기능에 대한 운영 매뉴얼을 개발하고자 합니다.자율주행 Lv. 4/4+ 기반 도시환경관리서비스 도로 노면청소, 미세먼지 모니터링과 청정, 방역·소독 등 자율주행 Lv. 4/4+ 기반 도시환경관리서비스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입니다.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정부 출자금은 120억원입니다. 도시 환경 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Lv.4/4+ 자율주행차 시스템을 개발하고 도시 환경 관리 서비스 운영 관리 및 원격 제어 기술을 개발합니다. 자율주행 도시 환경 관리 서비스를 위한 차량과 차량 시스템, 운영 센터 시스템 설계서, 운영 센터, 원격 주행 시스템, 그리고 자율주행 도시 환경 관리를 위한 서비스 기능에 대한 운영 매뉴얼을 개발하고자 합니다.도로 교통 인프라 모니터링 및 긴급 복구 지원 서비스 자동 운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도로 교통 인프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진단하고 긴급 복구 서비스 지원을 위한 기술 개발·실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도로 인프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위해서 V2X베이스의 다차원 검지 정보를 활용하고 도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진단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긴급 복구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운영 및 관제 기술을 개발합니다.2021년부터 2026년까지 6년간 100억원 수준에서 열립니다.V2X베이스의 다차원 검지 정보를 활용한 실시간 도로 상황 진단 및 추론 기술, 자동 운전 취약 구간 긴급 복구 우선 순위 결정 및 대응 매뉴얼, 자동 운전 지원 인프라 긴급 복구 지원 운영, 관제 시스템, 자동 운전 도로 교통 인프라 긴급 복구 지원 자동 대응 서비스 실증 서비스 특화형 Lv.4자동 운전 플랫폼, 도로 교통 인프라 모니터링 및 긴급 복구 서비스 요구 사항과 정보 연계 표준화, 정밀 도로 지도 갱신을 위한 정밀 도로 지도 변경 탐지가 있습니다.도로교통 인프라 모니터링 및 긴급 복구 지원 서비스 자율주행 안전성 확보를 위한 도로교통 인프라를 실시간 모니터링·진단하고 긴급 복구 서비스 지원을 위한 기술 개발·실증을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도로 인프라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기 위해 V2X 기반 다차원 감지 정보를 활용해 도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진단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긴급 복구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운영 및 관제 기술을 개발합니다. 2021년부터 2026년까지 6년간 100억원 수준으로 진행됩니다. V2X 기반 다차원 감지정보를 활용한 실시간 도로상황 진단 및 추론기술, 자율주행 취약구간 긴급복구 우선순위 결정 및 대응 매뉴얼, 자율주행 지원 인프라 긴급복구 지원 운영/관제시스템, 자율주행 도로교통 인프라 긴급복구 지원 자동대응 서비스 실증, 서비스 특화형 Lv.4 자율주행 플랫폼, 도로교통 인프라 모니터링 및 긴급복구 서비스 요구사항과 정보연계 표준화, 정밀도로지도 갱신을 위한 정밀도로지도 변경 탐지가 있습니다.자동 운전 Lv.4/4+베이스의 긴급 차량 통행 지원 서비스 본 연구 사업은 자동 운전 Lv.4/4+기술을 활용하고 긴급 차량 위주인 공공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개발 연구입니다.Lv.4/4+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기반 기술로는 긴급 차량 통행 지원 서비스를 정의하고 표준 기술·법 제도 등의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서비스 운영 전략 및 자동 운전 모빌리티 센터와 연계한 긴급 상황 센터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입니다.이를 통해서 Lv.4/4+베이스의 긴급 차량 시스템을 실현하고, 자동 운전 현장 대응 통행 지원 시스템 기술, 긴급 차량 통행 지원 서비스를 위한 V2X통신 기술을 개발합니다.2023~2027년까지 5년간 정부 출자금은 80억원이다.긴급 차량 통행 지원 서비스의 정보 교환 규격의 책정 및 법 제도의 제안, 자동 운전 모빌리티 센터 연계형 긴급 차량 통행 지원 센터 시스템의 개발, 자동 운전 Lv.4/4+구급차와 현장 대응 차의 도입이 있습니다.자율주행 Lv. 4/4+ 기반 긴급 차량 통행 지원 서비스 본 연구 사업은 자율주행 Lv. 4/4+ 기술을 활용하여 긴급 차량 중심의 공공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개발 연구입니다. Lv.4/4+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반기술로는 긴급차량통행지원서비스를 정의하고 표준기술·법제도 등 기반기술을 개발하며 서비스 운영전략 및 자율주행 모빌리티센터와 연계한 긴급상황센터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Lv.4/4+ 기반 긴급 차량 시스템을 구현하고 자율주행 현장 대응 통행 지원 시스템 기술, 긴급 차량 통행 지원 서비스를 위한 V2X 통신 기술을 개발합니다. 20232027년까지 5년간 정부 출자금은 80억원이다. 긴급차량통행지원서비스 정보교환 규격 책정 및 법제도 제안, 자율주행 모빌리티 센터 연계형 긴급차량통행지원센터 시스템 개발, 자율주행 Lv.4/4+ 구급차와 현장대응 차량 도입이 있습니다.■■■ 경기도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모델 확립 정의와 모델을 지금까지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경기도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를 정의하면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해 경기도민의 편리한 이동을 지원하고 화물을 운송하며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 도로 청소, 방범순찰, 주정차 단속 등 공공서비스’로 정의할 수 있다. 이용자 서비스에는 이용을 위한 플랫폼이 포함됩니다.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를 지역 대중교통 수단으로 도입하기 위한 최소한의 요건은 [표 4-2]와 같습니다.인프라 구축 및 제도 개선 방향의 자율주행 협력 인프라가 된다. 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하여 지자체가 추진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면 [표4-3]과 같습니다. 또한 현장 시스템과 센터에서 구축되어야 할 내용과 활용방안을 정리하면 [표4-4], [표4-5]와 같습니다.인프라 구축 및 제도 개선 방향의 자율주행 협력 인프라가 된다. 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하여 지자체가 추진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면 [표4-3]과 같습니다. 또한 현장 시스템과 센터에서 구축되어야 할 내용과 활용방안을 정리하면 [표4-4], [표4-5]와 같습니다.인프라 구축 및 제도 개선 방향의 자율주행 협력 인프라가 된다. 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하여 지자체가 추진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면 [표4-3]과 같습니다. 또한 현장 시스템과 센터에서 구축되어야 할 내용과 활용방안을 정리하면 [표4-4], [표4-5]와 같습니다.제도 개선 방향 자동 운전 자동차 수준 4의 상용화에 필요한 제도는 먼저 3개 모델을 따르고 검토해야 하는데 중앙 정부와 경기도가 아직 화물 및 공공 지원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나 실증 사례가 없어 본 연구에서는 여객 모델에 한해서 제안하도록 하겠습니다.첫째, 여객 자동차 운수 사업의 개선이 필요합니다.여객 자동차 운수 사업은 여객 자동차 운수 사업 법 제2조에서 정의하도록 여객 자동차 운송 사업, 자동차 대여 사업, 여객 자동차 터미널 사업, 여객 자동차 운송 플랫폼 사업으로 구분되고 적용되고 있습니다.그러나 레벨 4의 자동 운전 자동차가 여객 운수 사업의 수단으로 운행하게 되면 운송 사업과 플랫폼 사업이 시스템에 통합돼야 이용자 측면에서 편리하게 됩니다.둘째, 운수 업체와 운수 종사자의 준수 사항이 여객 자동차 사업에 명시되고 있어 운전자에 대해서는 도로 교통 법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그러나 레벨 4의 운행 여건에서는 기존의 역할이 바뀔 수밖에 없습니다.레벨 3자동 운전 자동차 교통 사고와 민사 책임에 대해서는 현행 배상 책임 법이 유지되고 있어요.즉, 사고 발생 시에 자동차 손해 배상 법상 운전자가 책임을 부담하고 보유자는 책임 보험 가입 의무를 부담하고 업체들은 제조물 책임 법상의 제조물 책임을 부담하겠습니다.레벨 4의 경우 자동 운전 시스템이 스스로 운전하는 데 운행자 배상 책임을 묻기는 어려우므로 이 경우 책임 분배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지만, 아직 입법화되지 않았습니다.마지막으로 여객 운수 사업은 현재의 노선, 구역, 수요 응답형으로 구분됩니다.하지만 인구 감소 등에 따른 수익 노선이 축소하면 교통 이용 취약 지역에 수요 응답형 여객 운수 사업이 증가할 것입니다.수요 응답형은 콜 배차 운행 방식을 자동화할 수 있으므로, 그것을 위한 제도 정비가 필요합니다.■■■ 정책제안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제안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경기도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3개 모델 중 화물과 공공지원 서비스를 위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제도 개선을 위한 지원이 필요합니다.둘째, 자율주행 핵심기술 중 하나인 인공지능 기술개발 기업과의 연계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 지원해야 합니다.셋째, 경기도 버스 정보 시스템, 신호 시스템과 같은 기존 시스템과 정보 연계를 위한 가이드가 필요합니다.마지막으로 첨단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 접근과 이용이 어려운 정보 취약계층, 교통약자를 위한 접근성 강화 대책 수립이 필요합니다.■■■ 정책제안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제안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경기도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3개 모델 중 화물과 공공지원 서비스를 위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제도 개선을 위한 지원이 필요합니다.둘째, 자율주행 핵심기술 중 하나인 인공지능 기술개발 기업과의 연계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 지원해야 합니다.셋째, 경기도 버스 정보 시스템, 신호 시스템과 같은 기존 시스템과 정보 연계를 위한 가이드가 필요합니다.마지막으로 첨단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 접근과 이용이 어려운 정보 취약계층, 교통약자를 위한 접근성 강화 대책 수립이 필요합니다.